해당 목록 

한국의 고배당 수익률 전략 분석

상품지수 혁신: 향후 30 년

생명공학(Biotechnology)업계의 벤치마킹: 지수가 역동적 업계를 추적하는 방법

밝게 빛나는 구리: 실물 기반의 S&P GSCI® Cash Copper 지수

한국의 고배당 수익률 전략 분석

Contributor Image
Jason Ye

Director, Strategy Indices

Contributor Image
Izzy Wang

Analyst, Strategy Indices

서문

배당지수는 팩터투자 분야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전략 중 하나입니다. 모닝스타에 따르면 2021년 12월 31일 현재 전세계적으로 배당 중심의 상장지수상품(ETP) 수가 344개에 달했고 운용자산은 3,850억 달러를 웃돌았습니다. 2021년 배당 ETP에 500억 달러에 가까운 자산이 유입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배당 팩터가 가장 인기 있는 팩터로 운용자산이 6억 4,200만 달러가 넘어 한국 팩터 ETP 시장의 47%를 차지합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 배당 시장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한국의 고배당 수익률 전략이 역사적으로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분석할 것입니다.

한국 배당시장

한국 투자자들은 미국 투자자들과 달리 배당지급에 관한 한 더 높은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배당락일이 회계연도 말 마지막 영업일로 고정되어 배당공시일 이전이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 한국기업들은 배당 지급을 꺼리고 이익을 유지하고 재투자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정부는 기업이 더 많은 배당금을 지급하도록 유도하여 더 많은 지분 소유를 장려하고 기업지배구조를 개선하며 주주권리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0여 년간 배당금 지급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습니다.

기관투자자의 스튜어드십 책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FSC)는 2015년에 스튜어드십 코드를 처음 도입했습니다. 2018년에는 국내 최대 기관투자자인 국민연금공단(NPS)이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에 앞장섰고, 다른 기관들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2022년 8월 31일 현재 193개 기관투자자가 스튜어드십 코드 에 참여했습니다. 이들 기관은 한국 주식의 주요 이해관계자로서 기업이 배당정책을 개선하고 이익분배를 늘리는 데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상품지수 혁신: 향후 30 년

Contributor Image
Fiona Boal

Head of Commodities and Real Assets

Contributor Image
Jim Wiederhold

Director, Commodities and Real Assets

S&P GSCI는상품시장에서 30년 동안 지수 혁신을 위한 기반을 닦았고 1991년 4월에 출시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가장 널리 알려진 상품지수 벤치마크입니다. 광범위한 기반과 생산가중 접근방식은 시장 참가자들에게 진정한 글로벌 상품시장 베타를 제공합니다. 규칙에 기반하여 매년 투명하게 재구성함으로써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적응하고 가장 유동적인상품선물을 포함하는 해당 지수는 투자가 가능하고 쉽게 복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S&P GSCI 이외에도 S&P GSCI 시리즈는 벤치마크로 사용되거나 투자가능 유니버스를 정의하고 상품및 상품전략 특유의 수익흐름을 측정하는 등 전세계 투자인프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림 1은S&P GSCI 제품군이 지난 30년에 걸쳐 이룬 혁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상품투자는시작된지 30년이되었고이기간동안시장에는많은시장지수기반솔루션들이있었지만, 향후 30년동안상품투자에훨씬더파괴적인변화가있을것으로예상됩니다.이번자료를통해향후 30년동안상품지수혁신이늘어날수있는추세를살펴보겠습니다.

상품 ESG 난제

상품투자는 투자기준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지표를 통합하려는 투자자들에게 의미 있는 도전을 제기합니다. 우선 상품은 재무적, 환경적, 사회적 영향이 서로 다른광범위하고 다양한 자산군입니다.

탄소 발자국과 ESG 위험지표를 기초상품에 적용하고 상품 파생상품과 연계할 수 있지만, 해당 지속가능성 지표는이러한 금융기구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지는 않았습니다(그림 2 참조).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생명공학(Biotechnology)업계의 벤치마킹: 지수가 역동적 업계를 추적하는 방법

Contributor Image
Philip Murphy

Managing Director, Global Head of Index Governance

업계 개요

생명공학회사는 주로 생물학적 과정을 기반으로 의료 상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에 참여한다. 생명공학회사와 제약회사의 큰 주요 차이는 전자는 (박테리아나 이스트 같은) 살아있는 유기체로부터 유도한 약물을 생산하는 반면 후자는 화학 물질을 기반으로 약물을 생산한다는 것이다.

생명공학 업계는 미국 경제에서 역동적인 부문으로서 투자자에게 전반적인 주식 시장보다 잠재적으로 더 큰 보상(그리고 이와 더불어 더 큰 리스크)을 제공한다. 생명공학회사는 포괄적이고 비용이 높은 R&D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종종 R&D 프로그램은 영업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이들 회사는 오랜 개발과 규제 승인 과정은 물론 의약품을 시장에 출시하는데 있어 상대적으로 낮은 성공률을 헤쳐나간다. 반면 성공할 경우 일반적으로 상당한 이익을 주주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업계 특징 때문에 생명공학회사에 대한 추정 평가는 일반적으로 매우 불확실하다. 따라서 업계에서 우수한 회사를 찾으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업계 전체를 추적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될 수 있다.

  • 20148 월 현재 미국에는 227 개의 상장된 생명공학회사가 있다.
  • 생명공학 업계는 20108 월 약 15%와 비교해 20148 월 현재 의료 부문 시가총액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다.
  • 생명공학회사의 평균 R&D 지출은 20081,090 만 달러인 반면 2013 년 한 해 동안 (20148 월 현재) 2,430 만 달러였다


밝게 빛나는 구리: 실물 기반의 S&P GSCI® Cash Copper 지수

1: 소개

구리는 그 고유한 특징 때문에 전력 케이블부터 소비자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여러 제조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World Bureau of Metal Statistics(2012) 통계에 따르면 2011 년 전 세계 정제 구리 소비는 1,950 만 미터톤이며 이 중 중국이 40%를 차지했다. 2000 년부터 2011 년까지 중국의 수요가 매년 13.5% 증가했는데 이는 세계 평균보다 5 배 높다. 이러한 성장의 상당 부분은 발전 부문에서 나타났으며 현재 발전 부문은 중국의 총 최종용도 수요 중 46%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가전제품과 운송이 뒤따르고 있다.

지난 10 년간 산업용 금속의 현금 가격이 1 미터톤 당 1,800 달러에서 현재 8,000 달러까지 상승하면서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 모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까지 구리 시장에 대한 주요 투자 수단은 주식과 선물 계약이다. 그러나 이제 투자자는 새로 출시한 S&P GSCI Cash Copper 지수와 연계된 상품을 선택함으로써 구리에 대해 직접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구리 투자에 대한 증가하는 관심에 대응하여 S&P Dow Jones IndicesS&P GSCI Cash Copper 지수를 출시했으며 이 지수를 통해 투자자는 선물 계약 거래와 연관된 롤 수익률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실물 구리 보유의 수익률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또한, 특히 실물 투자를 위해 설계된 이 지수는 구리 보관과 관련된 창고비용을 설명해 준다.

본 내용에서는 다음 주제를 다룬다.

  • 구리 시장의 근본적인 동인
  • S&P GSCI Cash Copper 지수에 대한 소개
  • 지수의 실제 적용
  • 구리 수익률과 경제 활동의 연관성
  • 지수의 인플레이션 특성
  • S&P GSCI Cash Copper 지수에 대한 할당이 다각화 이점을 과거부터 제공해 왔는지의 여부

2: 구리 시장

정제 구리에 대한 중국의 소비가 강한 것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경제 이론에 따르면 수요 강세가 자동으로 가격 상승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그 대신, 가격 인플레이션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름아닌 구리처럼 공급이 비탄력적인 상품의 경우 수요 상승과 더불어 적절한 공급 대응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에서 볼 때 구리 시장의 최근 상황을 설명하는데 있어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여러 가지로 수요보다 공급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통계는 이러한 주장을 확인해준다. World Bureau of Metal Statistics (2012)에 따르면 지난 10 년 간 주요 광물 산업은 수요가 2.4% 증가한 반면 광물 생산은 연간 1.8%로 미미하게 증가했다. 구리 시장은 지난 10 년 중 7 년 동안 공급이 부족했다.


처리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