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목록 

멀티에셋지수에 대한 수요를 이끄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지난 4월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면서 S&P GSCI 지수가 하락세를 보이다

GICS 변경이 곧 시행됩니다

변동성, 암호 화폐 그리고 위험 통제 접근 방식

1월 중 가장 양호한 성적을 보인 원자재 상품

멀티에셋지수에 대한 수요를 이끄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AsianInvestor S&P 다우존스지수(S&P DJI) 최신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3 남은 기간 동안 변동성과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 자산 소유업체와 운용사가 가장 우선시해야 것은 우량성과 유동성이 높은 유동성 자산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멀티에셋 접근법입니다.

불확실한 시대에 적응하기

거시적, 시장적, 지정학적 역풍이 계속해서 반복되면서 아시아 전역에서 몇 가지 공통된 자산배분 테마가 투자전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예측할 수 없는 전망 속에서 포트폴리오 계획의 어려움이 강조되면서 몇 가지 주요 고려사항에 대한 투자자 의견이 분분합니다.

예를 들어, 장기적인 자본성장이 향후 6개월 동안 자산배분을 결정하는 주요 동인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투자자는 전술적 자산선택에서 유연하고 능동적이기를 원합니다.

또한 멀티에셋 노출을 고려할 때 자산배분자마다 우선순위가 다릅니다. 변동성을 관리하고 절대수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이들은 멀티에셋 전략을 선택할 때 주로 정의된 투자목표에 부합하는 능력, 과거실적, 벤치마크 대비 성과 등 다양한 사항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2023년 남은 기간 동안 일관되고 매력적인 위험조정수익률을 찾는 과정에서 글로벌, 아시아, 미국 투자등급(IG) 채권 전반에 걸쳐 우량채권 선호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은 대체자산이든 현금이든 유동성을 유지하기를 원합니다.

이는 AsianInvestor가 S&P DJI와 공동으로 2023년 5월과 6월에 취합한 아시아 전역 11개 시장의 주요 자산 소유업체 및 투자운용사 고위 경영진 101명의 독점 통찰력 중 일부입니다. 홍콩, 대만, 호주, 한국, 일본,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의 보험사, 공적 및 사적 연기금, 국부펀드, 정부기관, 기부금, 가족회사, 자산운용사 등이 응답자로 참여했습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지난 4월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면서 S&P GSCI 지수가 하락세를 보이다

S&P GSCI 지수는 4월에 0.8% 하락했습니다. 미 연준이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이 전년동기대비 소폭 하락한 4.6%를 기록한 점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플레이션 수치가 진정되긴 했으나 계속 상승세를 보이자 시장은 미 연준이 5월에 금리를 다시 인상하여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로 되돌릴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원자재는 인플레이션 변화에 따라 상승 또는 하락하는(최근 추세)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좋은 인플레이션 헤지 상품입니다.

광범위한 S&P GSCI 벤치마크 내에서 여러 원자재 섹터가 하락했는데 이 중에서 S&P GSCI Industrial Metals 지수가 3.0% 하락해 가장 크게 떨어졌습니다. 중국 정치국이 중국 경제가 아직 회복단계에 있으며 내수 부족으로 지속적인 재정 및 통화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S&P GSCI Copper 지수S&P GSCI Zinc 지수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중국의 산업부문이 수요 측면에서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는 아직 실현되지 않았고, 최근 호주와 중국 간 무역관계 이슈도 산업용 금속 분야에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S&P GSCI Agriculture 지수는 4월에 2.9% 하락을 기록하며 두 번째로 실적이 좋지 않은 섹터가 되었고, 6.9% 떨어진 S&P GSCI Grains 지수는 가장 낮은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미국 농무부는 최근 민간수출업체들이 옥수수 수십만 톤 수출을 취소했다고 밝혔듯이 옥수수, 대두, 밀은 모두 작황호조와 수요감소로 인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브라질은 올해 대규모 옥수수 수확량을 기록했으며 저렴한 옥수수가 미국 곡물가격에 부담을 주었습니다. S&P GSCI Softs 지수는 22.1% 상승했는데, 10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S&P GSCI Sugar 지수에 힘입어 12.3% 올랐습니다.

S&P GSCI Energy 지수는 경쟁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한 달 동안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해당 섹터는 헤드라인 S&P GSCI 지수에서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모든 원자재 중에서 인플레이션 베타(인플레이션 변화에 대한 민감도)가 가장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S&P GSCI Climate Aware 지수는 환경적 고려사항을 통합한 최초의 원자재 벤치마크로 현재 에너지 원자재 비중에서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화가 하락하고 시장 전반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안전자산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S&P GSCI Gold 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GICS 변경이 곧 시행됩니다

Contributor Image
Hamish Preston

Head of U.S. Equities

S&P Dow Jones Indices

2023년 3월 17일 마감 후 세계산업분류기준(GICS®) 구조 변경사항이 GICS Direct 및 S&P DJI 지수에 적용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부분 섹터에 영향을 미치며 섹터중립 의미를 바꿀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도표 1은 기존 GICS 구조 하에서 2022년 말 S&P 500 지수 섹터 가중치를 이미 시행되었다고 가정한 새로운 구조와 비교합니다. 정보기술 및 임의소비재 가중치는 낮아지는 반면 금융 및 산업재 가중치는 높아질 예정입니다. 다음은 다가올 가장 큰 변경사항 중 일부에 대한 개요입니다.

GICS 변경이 곧 시행됩니다: Exhibit 1

GICS 글로벌 주식시장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도록 매년 검토됩니다.

1999년에 출시된 GICS는 기업을 분류하기 위한 일관된 단일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글로벌 섹터와 산업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업은 실적과 시장 인식뿐만 아니라 매출(주된 요소)에 기초한 주요 사업활동에 따라 하부산업에 할당됩니다. 그런 다음 하부산업에 대한 할당은 세분화된 순서에 따라 산업, 산업그룹, 헤드라인 섹터에 대한 구성원 자격을 결정합니다. GICS 프레임워크는 구조가 글로벌 주식시장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도록 매년 검토됩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변동성, 암호 화폐 그리고 위험 통제 접근 방식

우리 모두는 변동성이 비트코인과 더 나아가 암호화폐 시장의 ‘특성’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왔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변동성을 특성이라고 부르는 데 동의하지는 않겠지만 대다수는 암호화폐 시장에 상당한 변동성이 있다는 데 동의할 것입니다. 그리고 트레이더, 자산운용사, 어드바이저, 관찰자 등 본인의 역할에 따라 변동성을 활용하거나 축소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당사 보고서 및 백테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기 S&P Cryptocurrency 지수는 연구기간 동안 높은 연환산 수익률을 나타냈고(도표 1 참조) 상당한 변동성과 하방 위험을 동반했습니다. 구체적으로 S&P Bitcoin 지수를 살펴보면 연환산 백테스트 수익률은 높은 변동성이 특징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동성, 암호 화폐 그리고 위험 통제 접근 방식: Exhibit 1

S&P 500® 지수를 비교 포인트로 사용하여 2021년 12월 31일로 끝나는 3년 연환산 수익률은 26%였고, 위험조정 수익률은 1.5%, 연간 변동성은 17.4%였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잠재적 지수 솔루션인 S&P Cryptocurrency Dynamic Rebalancing Risk Control 40% 지수를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지수는 보다 통제된 변동성과 잠재적으로 더 완화적인 지수 수익률을 측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에 대한 위험통제 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S&P Risk Control 지수는 주식, 상품 등의 기존 자산군에도 사용할 수 있음). 도표 2는 위험통제 지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개념적으로 보여줍니다.

변동성, 암호 화폐 그리고 위험 통제 접근 방식: Exhibit 2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1월 중 가장 양호한 성적을 보인 원자재 상품

Contributor Image
Fiona Boal

Managing Director, Global Head of Equities

S&P Dow Jones Indices

2021년 상품을 지지했던 강력한 인플레이션 순풍이 2022년까지 이어졌고, S&P GSCI 지수는 지난 1월 11.6% 오르면서 올해를 양호하게 출발했습니다. 이와 달리 S&P 500® 지수는 같은 기간 5.2% 하락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전통적으로 상품시장에 유리하게 작용했습니다. 또한 상품은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항하는 좋은 헤지 수단이었습니다. 낮은 재고 수준과 견고한 글로벌 GDP 성장은 지속적인 공급병목 현상과 결부되면서 상품가격을 지지해 왔습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긴축통화정책(덜 완화적인 미 연준)은 미 달러화 가치를 높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상품가격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S&P GSCI Energy 지수는 전월 대비 18.4% 상승했습니다. 브렌트유는 7년 만에 처음으로 배럴당 90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민감한 자산에 대한 투자자 선호가 여전히 높은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긴장 상황으로 시장이 우려를 보인 점이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글로벌 석유 재고량은 바닥 수준이고 지정학적 위험은 불균형 상황을 악화시켰습니다. 서류상으로는 OPEC+가 지금부터 9월까지 매달 40만배럴의 생산량을 다시 늘릴 계획이지만 실제로는 여러 회원국에서 생산량이 부족하고 실적이 저조해 매달 20만~25만배럴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천연가스 시장도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해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S&P GSCI Natural Gas 지수는 1월에 40.5% 올랐습니다. 우크라이나를 둘러싸고 서방과 러시아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면서 유럽으로 향하는 러시아 가스 흐름에 대한 우려가 높아져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와 미국이 대체공급 조사에 나섰습니다.

한편, 녹색에너지 전환은 약화되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원자재 상품은 늘어나는 수요로 인해 계속해서 혜택을 받겠지만 석유와 같은 다른 원자재 상품은 저조한 투자로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알루미늄과 니켈은 S&P GSCI Industrial Metals 지수를 한 달 동안 2.6% 상승시켰습니다. 두 금속 모두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으로의 이동에 힘입어 계속해서 수혜를 볼 것입니다.

금 가격은 2021년에 6년 만에 가장 큰 하락을 보인 후 1월도 추가로 1.9% 하락했지만 다른 많은 자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S&P GSCI Palladium 지수는 1월에 23.2% 상승하면서 전체 원자재 상품군 중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낸 지수 중 하나였습니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러시아와 서방 간의 긴장 양상으로 인해 촉매변환기에 사용되는 해당 금속 공급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습니다.

곡물군 전체에서 옥수수와 대두 가격은 남미의 가뭄 우려에 수혜를 받았는데, 올해 수확기 후반기에 미국 작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계 밀 공급 전망치가 높아졌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의 대치로 인해 공급이 차질을 빚을 위험은 여전히 큰 상황입니다. S&P GSCI Agriculture 지수는 4.4% 상승하며 1월을 마감했습니다.

S&P GSCI Livestock 지수는 한 달 동안 1.9% 상승했습니다. 도축 속도가 둔화되고 소비자들이 사무실로 복귀해 외식을 하게 되면서 미국 수요가 왕성해진 덕분에 비육돈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S&P GSCI Lean Hogs 지수는 한 달 동안 8.0% 올랐습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처리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