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목록 

시간 민감도 및 변동성 관리

7월보합세를보인상품시장, 연초이후36% 상승기록

지난 6월 제동이 걸린 상품시장

식품 및 에너지 인플레이션 우려로 5월 상품가격 상승

리스크로 촉발된 강한 원자재 상승세가 약화된 4월

시간 민감도 및 변동성 관리

Contributor Image
Craig Lazzara

Managing Director, Core Product Management

우리 모두는 장기적으로 미국 주식시장이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어 거의 한 세기 동안 연 10%를 훨씬 넘는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상반기에 S&P 500® 지수가 20% 하락했듯이 때때로 시장 성과가 매우 저조하다는 점도 알고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투자자에게는 장기적인 수익과 간헐적인 손실이 결부되면 결함이 아니라 특성입니다. 단기 하락은 기껏해야 골칫거리이며 좋은 매수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투자자에게 시간은 그들에게 없는 사치입니다. 개인들은 종종 한정적인 시계 내에서 달성하려는 특정 목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투자자는 장기적인 주식시장 강세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단기 하락에 대해서는 민감도가 평균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방어적 팩터 지수는 이러한 긴장을 해결하는 도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팩터 지수는 액티브 전략를 지수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투자자가 액티브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얻을 수 있는 수익률 패턴을 패시브 형태로 제공합니다. 도표 1은 여러 S&P 500 지수 기반 팩터 지수의 상대적인 위험과 수익을 보여줍니다. 도표의 위험/수익 특성을 고려할 때, 팩터 지수를 위험 강화수단 또는 위험 완화수단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완화요인이고 오른쪽은 강화요인입니다.

저변동성을 전형적인 위험 완화수단으로 생각합니다. 도표 2는 S&P 500 지수와 채권을 사용하여 구성한 것과 S&P 500 Low Volatility 지수와 채권을 사용하여 구성한 두 개의 효율적인 프런티어를 비교하여 그 이유를 보여줍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7월보합세를보인상품시장, 연초이후36% 상승기록

Contributor Image
Jim Wiederhold

Associate Director, Commodities and Real Assets

지난 7월 S&P GSCI 지수는 보합세를 보이면서 전반적인 금융시장에 스며든 약세심리에도 불구하고 연초이후 36% 상승률을 유지했습니다. 세계상품들에 대한 해당 벤치마크는 극도로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장점을 입증했습니다. 7월 말 미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를 75bp 더 올렸지만 상품 부문 전반의 여러 요인들로 인해 물가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석유 상품 대다수가 연초보다 계속해서 최고치를 넘나들면서 에너지가 혼조세를 나타냈습니다. 브렌트유 대비 WTI 원유의 큰 할인에 따른 해외 수요에 힘입어 미국의 원유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S&P GSCI Petroleum 지수는 3.0% 떨어졌지만 연초이후 상승률은 여전히 매우 높은 59.5%를 유지했습니다. 반면 천연가스는 2008년 이후로 볼 수 없었던 수준으로 급등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폭염 때문에 건물을 식히기 위한 추가 에너지가 필요했고 러시아가 EU에 대한 에너지 공급을 지속적으로 줄인 탓입니다. S&P GSCI Natural Gas 지수는 7월에 54.4%라는 인상적인 상승률을 보였는데, 유럽전역에서 나타난 극심한 천연가스 가격 상승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달 말 러시아가 독일로 가는 주요 송유관의 천연가스 흐름을 용량의 20% 수준으로 줄이면서 EU는 겨울철 천연가스 사용량을 배분하는 계획에 합의했습니다. 프랑스 전력가격은 최근 원자력 발전이 사상 최저 수준을 기록한 이후 7월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S&P GSCI Industrial Metals 지수는 세계경제 악화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으로 지난달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S&P GSCI Copper 지수는 3.9% 하락했지만 안정화 조짐을 나타냈습니다. 상하이 소재 주요 신용평가사는 6월 중국 소매판매가 전년동기 대비 22% 증가하고 2분기 승용차 수출도 전년동기 대비 40% 늘어나면서 V자형 회복이 예상된다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흑해에서 곡물 수출되도록 허용하는 협정을 타결했다는 보도는 7월 농업 섹터 내에 만연했던 공급 우려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북반구 수확이 임박했고 미국 수확량이 작년과 비슷하거나 증가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면서 가격에 압박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S&P GSCI Grains 지수는 3.4% 하락하며 7월을 마감했습니다.

S&P GSCI Precious Metals 지수는 2.2% 떨어지며 2년 만에 볼 수 없었던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 헤지수단으로 여겨지는 금은 인플레이션이 급격히 상승하는 동안 가격이 더 낮아지면서 과거 명성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금에 대한 각국의 수요가 계속 유지되고 있는 반면, 미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은 금의 매력도를 낮추었습니다. 산업활동이 감소하면서 은 가격에 부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7월 중 상품 내 긍정적인 성과는 가축 섹터에서 나타났습니다. S&P GSCI Lean Hogs 지수는 미국 양돈에 대한 우려와 사료값 인하에 힘입어 11.9% 상승했습니다. 계절적으로 육류에 대한 여름 수요는 올해도 계속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지난 6월 제동이 걸린 상품시장

Contributor Image
Fiona Boal

Head of Commodities and Real Assets

금리인상 가능성,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에 대한 두려움, 미 달러화 강세로 인해 6월 상품가격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광범위한 상품 벤치마크인 S&P GSCI 지수는 7.6% 하락하면서 연초이후 수익률이 35.8%로 낮아졌지만 2008년 이후 최고의 상반기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러시아 석유공급 제재 영향에 대한 두려움보다 경제전망 악화가 더 컸습니다. S&P GSCI Petroleum 지수는 한달 동안 4.6%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6월에 기록한 가장 큰 에너지 가격 조정은 S&P GSCI Natural Gas 지수에서 나타났는데 33.3% 하락했습니다. 미국 천연가스 가격 하락은 여전히 빡빡한 글로벌 가스시장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유럽에 대한 가스공급을 계속 엄격하게 제한했으며 유럽 전역의 여러 정부는 가계에 직접 지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력회사에 대한 재정 지원, 겨울을 앞두고 저장고를 채우라는 명령을 통해 시장에 개입하고 있습니다.

6월 상품시장에서 플러스 성과를 보인 부문은 EU 탄소배출량으로 S&P GSCI Carbon Emission Allowances (EUA) 지수가 7.3% 상승했습니다. 생산을 탄소 크레딧으로 상쇄하는 비용을 포함하는 석탄화력발전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이른바 청정암흑 스프레드 강도는 발전 조합에서 더 많은 석탄이 사용되었고 이로 인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더 많은 EUA가 구매되었습니다. 규제 관점에서 볼 때, 유럽의 탄소가격 통제 메커니즘에 대한 개혁 가능성에 대해 상당한 논쟁이 있어왔으며, 이는 중기적으로 가격 발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산업용 금속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부진한 상반기를 보냈습니다. S&P GSCI Industrial Metals 지수는 한달 동안 13.8% 떨어지면서 연초이후 12.1% 하락했습니다. 주요 경제국의 산업활동 둔화에 대한 우려가 중국수요 감소와 맞물리면서 가격이 급락했습니다. 우수한 경제 선행지표인 구리는 전월대비 12.4% 떨어지며 상반기를 14.7%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공격적인 중앙은행 정책조치와 미 달러화 강세로 인해 금은 2022년 들어 현재까지 방향을 바꿀 수 없었고 은은 산업수요 약화 두려움으로 타격을 받았습니다. 연초에 다소 강세를 보였던 S&P GSCI Precious Metals 지수는 2.7% 하락하면서 올 상반기를 마감했습니다.

S&P GSCI Agriculture 지수는 2022년 5월 17일에 수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6월 말에는 18.0% 하락했습니다. 하락 대부분은 밀과 면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북반구에서 겨울 밀 수확량이 늘어나고 흑해 지역에서 곡물을 운송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밀 가격이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수요에 민감한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다가오는 경기침체 위험은 면화시장에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사료가격 조정에 힘입어 비육우 가격이 회복되면서 S&P GSCI Livestock 지수가 6월에 소폭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식품 및 에너지 인플레이션 우려로 5월 상품가격 상승

Contributor Image
Fiona Boal

Head of Commodities and Real Assets

기록적인 인플레이션 수치, 수출금지, 수입금지로 인해 광범위한 상품 벤치마크인 S&P GSCI 지수가 5월에 또다시 상승세를 기록하며 5.1% 올랐고 연초이후 성과가 47.0%로 높아졌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서 에너지 및 농산물 수출이 계속해서 중단되면서 에너지 및 곡물시장이 오름세를 보인 반면, 금속시장은 금리인상 전망과 세계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로 계속해서 압박을 받았습니다.

유럽연합이 러시아 원유에 대해 부분적인 금지에 합의하고 중국이 코로나바이러스 봉쇄를 일부 해제하기로 결정한 후 에너지 가격 강세 양상은 5월말까지 이어졌습니다. 유럽연합 정상들은 원칙적으로 2022년 말까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90% 줄이기로 합의했는데, 이는 하루 약 150만 배럴에 해당합니다. 전통적으로 유럽연합으로 향하던 러시아산 원유수출량이 세계시장에서 필연적으로 사라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구매자를 찾을 수 있다 하더라도 새로운 시장으로 원유를 운송하는 일은 도전이 될 것이고 가격은 할인될 것입니다. S&P GSCI Petroleum 지수는 9.8% 상승 마감했습니다. 경제 전쟁에서 유럽연합의 다음 목표는 러시아 천연가스 공급이 될 수 있으며, 미국 천연가스 가격에는 이러한 시나리오가 점점 더 반영되고 있습니다. S&P GSCI Natural Gas 지수는 5월에 11.3%올라 연초이후 129.3%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산업용 금속가격은 5월에 다시 하락했습니다. S&P GSCI Nickel 지수는 10.7% 떨어지며 가장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여력이 없는 니켈 공급에도 불구하고 최근 코로나 상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중국 수요로 인해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3월에 나타난 전례없는 가격 급등과 이와 관련된 혼란으로부터 시장이 계속해서 재조정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정제 니켈 생산업체인 Nornickel은 이번 달에 전년도 적자 이후 올해 약간의 흑자를 예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금과 은 5월에도 모두 하락세를 보이며 올해의 부진을 이어갔습니다. 미국 달러가 2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귀금속에 압박을 가했습니다. 연초 약간의 강세를 보였던 S&P GSCI Precious Metals지수는 5월을 연초이후 수준으로 마감했습니다.

중앙은행 위원들과 당국자들 사이에 식량 안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농산물이 사회 및 환경적 관점에서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세계식량공급이 전례없는 수준으로 영향을 받았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여력이 없는 세계 밀 공급 상황입니다.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곡창지대이며, 전세계 밀 수출의 약 1/3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밀 수출에 대한 이 지역의 심각한 제한과 중국, 유럽 일부, 미국의 수확 악화 전망, 주요 생산국인 인도의 수출금지로 인해 재고가 줄어들고 세계식량공급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습니다. 그 결과 세계 밀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S&P GSCI Wheat 지수는 5월에 3.1% 오르며 연초이후 39.2%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농업상품 부문과 달리 5월 가축시장은 큰 변화가 없었고 S&P GSCI Livestock 지수는 1.7% 하락 마감했습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리스크로 촉발된 강한 원자재 상승세가 약화된 4월

Contributor Image
Jim Wiederhold

Associate Director, Commodities and Real Assets

또 다른 높은 인플레이션 수치는 광범위한 원자재 벤치마크인 S&P GSCI 지수가 4월에 추가로 5.1% 상승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많은 시장참가자들은 미 연준이 정책 시행에 한 발 늦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2022년에 원자재에 자본을 배분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달 농업과 에너지 부문이 계속해서 초과성과를 거둔 반면, 금속과 가축 부분은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주요 자산군 중에서 원자재가 연초 이후 기록한 초과성과는 놀랍습니다(도표 1 참조).

지난 4월 S&P GSCI Energy 지수는 추가로 9.0% 상승하면서 연초 이후 59.2%라는 인상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천연가스와 난방유 부문이 월간 상승세를 주도하면서 각각 26.9%와 24.7% 올랐고, 3월 물가 최고점부터 주요 원유 등급들이 고공행진을 이어갔습니다. 미국 천연가스 수출 수요는 러시아 공급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세계적인 추진으로 인해 올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에 반해 미국의 천연가스 생산이 둔화되었고 에너지정보국은 이러한 수급 불균형을 반영해 2022년 가격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4월 금속시장에서는 조정 향상이 뚜렷했습니다. S&P GSCI Industrial Metals 지수는 7.6% 하락했습니다. 구리와 알루미늄 가격은 크게 떨어졌습니다. 최대 소비국인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와 공격적인 금리인상 가능성 상승에 따라 글로벌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금의 매력도는 약해졌습니다. 금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인식되지만 미국의 단기금리와 채권수익률이 높아지면 금과 같은 제로 수익률 자산을 보유하는 데 따른 기회비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P GSCI Precious Metals 지수는 2.1% 하락하며 4월을 마감했습니다.

S&P GSCI Agriculture 지수는 곡물 및 유지종자군 전반이 크게 오르면서 월간 5.8% 상승했다. 옥수수가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S&P GSCI Corn 지수는 9.6% 상승했습니다. 4월 마지막 주 미국의 옥수수 파종은 2013년 이후 가장 느린 속도를 기록했습니다. 옥수수 파종이 늦어지면 작물의 수분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이 있어 종종 더 덥고 수확량이 제한되는 기온에 맞춰질 위험이 있습니다. S&P GSCI Soybean Oil 지수는 4월에 기록적인 수준으로 올라 23.0%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기상악화로 인한 공급문제로 인해 식량 및 연료용 기름에 대한 접근이 혼란에 빠졌고,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전면금지 이후 상황이 4월에 악화되었습니다.

지난 4월 가축시장은 미국산 돼지고기의 주요 수출시장인 중국 전역의 장기간 봉쇄 조치와 사료값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S&P GSCI Livestock 지수는 6.9%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