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목록 

2021년에 압도적인 우위를 보인 원자재 상품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성공적이었나요?

알파, 오미크론: 이유는?

폭락세를 기록한 11월 에너지 시장

탄소 가격 상승에 대한 탄력성: Eurozone S&P PACT 지수는 어려움을 견뎌낼까요?

2021년에 압도적인 우위를 보인 원자재 상품

Contributor Image
Jim Wiederhold

Associate Director, Commodities and Real Assets

시장 표준 상품 벤치마크인 S&P GSCI 지수는 2021년에 40.35% 상승하여 다른 유사 상품지수 및 자산군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인플레이션 수준이 높게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에 민감한 자산군에 상당히 우호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원자재 상품은 12월에 7.59% 오르며 강세로 마감했습니다. 에너지 섹터가 반등했고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면서 글로벌 수요가 여전히 활기찬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공급망 병목 현상이 서서히 완화되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운임 비용이 계속 상승하면서 원자재 가격 상승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S&P GSCI 지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S&P GSCI Energy 지수가 12월과 2021년 내내 기록한 높은 수익률의 대부분을 이끌었습니다. 모든 석유 기반 상품이 12월에 두 자릿수 퍼센트로 그리고 지난해에 최소 58% 상승했습니다. 강력한 글로벌 수요와 기후 문제로 인한 석유 생산량 감소가 결부되면서 휘발유는 1999년 이후 가장 높은 연간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반면에 S&P GSCI Natural Gas 지수는 하락세를 이어갔고 12월에 17.57% 떨어졌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북반구의 주요 난방 방법 중 하나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S&P GSCI Industrial Metals 지수는 12월에 5.02% 상승하며 강한 오름세로 한 해를 마감했습니다. S&P GSCI Aluminum 지수는 2021년에 38.43% 상승하며 가장 크게 올랐습니다. 에너지 관련 상품과 유사하게 알루미늄 채굴 및 생산(일반적으로 탄소 집약적인)은 축소되었지만 특히 전기자동차용 수요는 여전히 강력했습니다. 이러한 녹색전환 마찰로 인해 가격은 연중 내내 다른 산업용 금속보다 우수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S&P GSCI Zinc 지수는 2021년에 28.03% 상승했고 12월에 예외적으로 강한 상승세를 보이며 두 번째로 좋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알루미늄과 아연에 대한 공급 차질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래소 창고 재고가 이미 낮은 수준인데다 특히 런던금속거래소에서 더 많은 금속이 떠날 것으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성공적이었나요?

Contributor Image
Jaspreet Duhra

Managing Director, Global Head of ESG Indices

이 기사는 당초 Risk.net 에 실렸었습니다.

이제 제 26 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막을 내렸습니다. 거의 200 개여 국가가 모인 회의에서 온난화를 1.5°C 로 제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성공했나요?

COP26 은 ‘1.5°C 유지’에 합의한 글래스고 협약에 서명하면서 막을 내렸습니다. 체결된 일부 협약에는 2030 년 배출량 감소목표 강화, 매년 목표 수정, 석탄의 ‘단계적 감소’가 포함되었습니다.

하지만 COP26 이후 많은 사람들이 다소 실망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COP26 의장인 Alok Sharma 는 ‘우리 모두는 지금까지 우리의 기후 야망과 행동이 [기후변화에 관한 파리협정]에서 약속한 내용에 미치지 못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우려되는 분야

세계 최대 오염국들 중 일부의 가시적인 약속과 우선 순위가 부족했습니다. 국가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1 위와 5 위인 중국과 러시아의 국가지도자가 미참석이 눈에 띄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2020 년대 기후변화 행동 강화에 대한 깜짝 선언을 미국과 함께 발표했습니다.

실패한 공약 사례가 있습니다. 2020 년까지 개발도상국을 위한 1,000 억 달러를 기후재정에서 이행하겠다는 공약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COP26 첫 주에 헤드라인을 장식한 공약이 실현 여부를 둘러싼 필수적인 질문들에 가려진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일부 국가는 2050 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약속하지 않았습니다. 2070 년까지 탄소중립에 도달하겠다는 인도의 약속은 COP26 에서 주목할만한 발표였습니다. 물론 중요한 진전이지만 2070 년 탄소중립 약속은 온난화를 1.5°C 로 제한하지 못할 것입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알파, 오미크론: 이유는?

지난 주 글로벌 금융시장은 ‘오미크론’ 코로나 19 돌연변이 발견으로 요동쳤습니다. 새로운 변종이 세계경제에 미칠 영향을 파악하기에는 너무 이르지만, 무엇보다도 이 변종은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흥미로운 사고 실험을 시사합니다.

실험은 이렇습니다. 오미크론이 매우 위험한 것으로 밝혀져 연이허 가혹한 경제 셧다운으로 이어진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더 나아가 제약업체 ‘X’가 접종하기 쉽고 효과가 100%인 백신으로 기적의 치료법을 제시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X 주주들은 X 가 백신 가격을 어떻게 책정하기를 바래야 합니까? 다른 말로 하자면, X 가 개발한 발명품이 어떻게 주주들에게 재정적 ‘알파’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까?

X 의 주주 기반 성격에 따라 답이 다릅니다. X 가 대다수 주요 주식시장 지수에 포함되어 있어 해당 주식의 상당 부분이 인덱스 펀드가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X 주주 중 다수가 ‘보편적 소유자’가 됩니다. 이들 소유자는 X 뿐 아니라 X 의 경쟁자, 고객, 공급업체도 많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수화 성장은 상당히 많이 언급되었지만 모두 긍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X 의 오미크론 백신 경우에는 보편적 소유자가 받게 될 영향은 전적으로 긍정적일 것입니다.


폭락세를 기록한 11월 에너지 시장

Contributor Image
Fiona Boal

Head of Commodities and Real Assets

광범위한 상품 벤치마크인 S&P GSCI 지수는 11월에 10.8%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저조한 성과는 거의 전적으로 상당한 에너지 가격 조정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코로나19 변종인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출현하면서 수요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고 글로벌 공급망에 추가적인 어려움을 더해 경제성장 전망이 약화되었습니다. 전략 비축유 방출도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미국과 다른 대규모 석유 소비국들은 이번 달에 전략 비축유 방출에 합의했는데, 이는 휘발유 가격 상승과 인플레이션 가속화에 미치는 에너지 가격 영향에 대한 우려가 정책 당국자들 사이에 커졌기 때문입니다. 이번 협력은 바이든 행정부가 전염병 회복에 따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산유량을 늘리도록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를 포함한 산유국들을 설득하는 데 실패한 후 이루어졌습니다. 중국은 아직 비축유 방출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비축유 방출 뉴스와 더불어 코로나19 변종이 오미크론 출현으로 11월 마지막 몇 일 동안 에너지 가격이 내렸습니다. S&P GSCI Petroleum 지수S&P GSCI Natural Gas 지수는 각각 는 17.7%와 17.3% 하락했습니다.

에너지 부문의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다른 산업용 상품 섹터인 산업용 금속은 11월에 큰 하락세를 보이지 않은 점이 놀라웠습니다. S&P GSCI Industrial Metals 지수는 2.0% 떨어졌고 S&P GSCI Zinc 지수는 10월에 14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후 5.8% 하락하며 가장 큰 월간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전력난으로 인한 중국 정련아연 공급 차질이 최악의 국면을 지난 것으로 보였고 아연에 대한 중국 수요는 약화되었습니다.

S&P GSCI Gold 지수는 금융시장 전반에 걸쳐 경계감이 고조되면서 보합세를 보인 반면, 미 달러화는 1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산업용 금속 부문에 더 가까운 S&P GSCI Silver 지수가 4.9% 떨어지면서 가장 큰 움직임을 나타냈습니다. 은 수요 절반 정도는 본질적으로 산업 부문에서 비롯됩니다.

농업 부문에서는 상품 대다수가 에너지처럼 몇 퍼센트 포인트 하락한 반면, S&P GSCI Agriculture 지수를 거의 보합 수준(0.8% 하락)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 눈에 띄는 두 부문이 있었습니다. S&P GSCI Kansas Wheat 지수는 10월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4.4% 올랐습니다. 러시아가 부과한 수출관세로 인해 세계 밀 시장은 계속해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세계 최대 밀 수입국인 이집트는 60만 미터톤을 매수하며 단일 구매로는 2008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S&P GSCI Coffee 지수는 12.4% 상승으로 농업 부문에서 가장 크게 올랐고, 연초 이후 68.2%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커피 가격은 여러가지 완벽한 가격 상승 요인이 결부된 11월에 1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남아메리카에서 가뭄에 이어 서리가 작황에 영향을 미쳤고, 커피는 일반적으로 작물 원산지가 아닌 국가에서 가공되기 때문에 화물운송 차질이 계속해서 주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S&P GSCI Livestock 지수는 11월에 2.7% 반등했습니다. 수요가 강했고 공급을 앞지르면서 돈육 가격이 반등을 이끌었습니다. 미국의 소고기 도축은 전년대비 9% 증가했습니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탄소 가격 상승에 대한 탄력성: Eurozone S&P PACT 지수는 어려움을 견뎌낼까요?

Contributor Image
Barbara Velado

Senior Analyst, Research & Design ESG Indices

“인류에 대한 매우 심각한 위기 상황.” UN은 기후변화의 임박한 영향을 이렇게 서술했습니다. 인간이 유발한 지구 온난화는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1°C 높으며 2100년에는 2.7°C 이상 수준에 도달할 것입니다. 세계가 파리협정 목표를 달성하고 지구 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려면 탈탄소화가 답입니다. S&P PACTTMTM 지수(S&P Paris-Aligned & Climate Transition 지수)파리협정 목표에 부합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탄소 가격은 기업이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줄여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탄소 가격 상승은 1년 새 126.58%나 급등한 EU 배출권 거래제도 내에서 관찰되었습니다.

지구 온난화를 1.5℃까지 억제하기 위해 탄소 가격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극적으로 상승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목표치를 2℃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수치입니다. 하지만, 가격 상승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큽니다. 당연히 기업은 탄소배출에 따른 추가 비용을 흡수하거나 이른바 탄소 가격 프리미엄으로 소비자들에게 전가해야 하는 잠재적 재무 리스크로 이어집니다.

S&P Global Trucost의 탄소 수익 최소손실가능액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유로존 S&P PACT 지수가 탄소 가격 상승에 대해 더 많은 재정적 탄력성을 보이는지, 아니면 벤치마크 대비 포트폴리오 수익의 더 낮은 최대손실가능액이 관찰되는지 여부를 테스트합니다. Trucost는 다음 세 가지 탄소 가격 경로를 개발했습니다.

  1. 국가들의 NDC를 반영한 저탄소 가격
  2. 2°C 목표를 가정한 중간 탄소 가격, 하지만 단기 조치 지연
  3. 파리협정의 2°C 목표에 부합하는 높은 탄소 가격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처리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