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목록 

Practice Essentials: 상품과 S&P GSCI의 이해

Practice Essentials: 상품과 S&P GSCI의 이해

S&P Indices2007 년부터 실질 자산에 대해 지수 기반의 성과 측정수단을 제공해왔다. (S&P 는 2007 년 2 월 2 일 골드만 삭스로부터 GSCI 를 확보했다.) 상품을 생산하는 회사를 대상으로 주식 기반의 노출을 선호하건 또는 선물 계약을 통해 보다 직접적인 노출을 선호하건, S&P Indices 는 상품 시장 노출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늘리기 위한 도구를 제공한다. 본 Practice Essentials 문서는 일반적으로 거래되는 상품의 선물 계약의 바스켓에 대한 뛰어난 측정수단인 S&P GSCI과 자산군으로서 상품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상품이란 무엇인가?

종종 금, 원유와 같은 상품은 언론과 투자자의 관심을 받는다. 그렇다면, 상품이란 무엇이고 왜 금융 자문사는 상품과 기타 실질 자산에 대한 고객의 포트폴리오 할당을 고려해야 하는가?

상품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기본적이며 표준화된 실질 자산으로 수요가 있으며 시장 전체에서 상당한 제품 차별화 없이 공급이 가능하다.
  • 대체 가능 즉, 생산자는 다르지만 거래의 목적을 위해 동등하다고 간주된다.
  • 또한 상품으로 거래되는 물리적인 상품은 생산을 위한 투입물로 널리 사용된다.

상품은 대체가 가능하고 전 세계 거래소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가격이 전 세계 공급과 수요에 기반한다. 이러한 성과상의 특징 때문에 상품은 추가적인 시장 펀더멘털과 수익이 연결되는 주식이나 기타 고정 수입 투자와 구분된다.

귀금속과 같은 상품은 가치 보존  이라는 특징 때문에 보유한다. 그러나 상당수의 상품은 보관 비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부 투자자는 상품에 투자하면서도 물리적인 배송이나 보관 비용을 피하기 위해 선물 계약을 사용할 수 있다. 여전히 질문은 남는다. 금과 같은 상품을 물리적으로 보유하는 것과 상품 선물거래의 “바스켓”을 통해 다각화하는 것 중 무엇이 더 좋은 선택인가?

상품 선물거래의 대표적인 “바스켓” 설립과 측정

선물 시장은 수백년간 존재하면서 공급자와 사용자가 가격을 “고정(lock in)”시킬 수 있도록 해 왔고 이에 따라 선물 시장에 내재적인 리스크를 일부 제한해 왔다. 또한 선물 시장을 통해 투자자는 물리적 상품의 보유와 관련된 유동성과 자원의 제약 없이 상품(들)에 대한 가격 노출을 확보할 수 있다.

가치 보존: 정의상, 보관할 수 있으며 시간 경과에 따라 회수할 수 있는 가치를 갖고 있는 자산 상품을 가치 보존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상품이 안정적인 통화(또는 불안정한 통화에 대한 대체수단)와 같은 가치 보존이 되려면 매우 유동적이어야 한다. 금은 이러한 특징을 빈번하게 보여주는 상품이다.

pdf-icon PD F 전체 기사 다운로드

처리중 ...